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015. 교수 매체 활용 극대화로 학습 몰입도 고양

by 나무에게 2014. 10. 10.

 

 

015. 교수 매체 활용 극대화로 학습 몰입도 고양 / 온형근

- 전기공압_ 10월- 농업자동제어

 

 

학습 자료를 충분하게 준비하여 수업한다는 것은 교사에게 축복이다. 주변에 자료가 많다면 교사는 이를 찾아 분류하여 학생 수준에 맞게끔 수업에 사용한다. 자료가 없다면 스스로 자료를 만들어가야 한다. 도입과정에서 전기시퀀스 제어 회로도 동영상을 제시하여 학생에게 학습 흥미를 높였고, 이를 설명하면서 자연스럽게 전시간에 배운 순수 공압 복동 실린더의 제어 방법을 교사가 직접 자동제어 실습판에서 시연하였다. 의외로 학생들의 대답과 반응이 씩씩하고 자랑스럽다.

 

책과 공책이 책상 위에 놓여 있으나 펼쳐 놓은 학생보다 덮어 놓은 채 수업에 임하는 학생이 많다. 처음부터 교사의 교수학습자료가 매체별로 준비되어 있어 책과 공책을 펼쳐볼 틈이 없다. 교사가 준비한 다양한 매체에 학생들은 몰입되어 있다. 전기공압 회로도가 빔프로젝터에 의해 전개되고 자석 칠판에는 회로도가 그려진 이동 도면이 선생님의 설명과 함께 붙여졌다 떨어졌다 한다. 가끔 노트북으로 동영상을 올려서 플레이를 누르면서 회로도의 정적인 도면이 움직임으로 바뀌는 수업이 전개된다. 최종적으로는 전기가 가동된 회로판에서 교사의 직접 시연이 이루어진다.

 

다음 시간에는 학생들이 직접 시연한 것을 바탕으로 과제를 수행한다고 한다. 그러나 설명하는 과정에서 교사만의 시연보다는 학생을 불러나오게 하여 직접 학생이 시연에 참여하게 하는 방향이 전개되었으면 좋았겠다. 그래도 조는 학생에 대한 유연한 선생님의 대처도 학습 분위기에 참 잘 어울렸고, 참여도 높은 학생들이 있어서 활력 있는 수업이었다. 시간과 위치에 따른 순차제어도 잘 설명되고 참여학생의 몰입 또한 높았다. 1시간 수업에 교사의 활동이 매우 진지하고 폭넓었다. 학생의 참여는 2차시에 예고되어 있고, 차시예고로 센서 감지에 대한 시연 또한 학생들이 다음 시간 수업을 기대하게 하는 유인가가 높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