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원산수를 그리는 데는
조영양의 법을 배웠고
중산첩장을 그릴 때는 강삼을 배웠다.
준법은 동원의 麻皮준과
'소상도'의 점자준을 사용했다.
나무는 동원과 조맹부 두 화가의 법을 사용했고,
바위는 이사훈의 '추강대도도' 및
곽충서의 설경 그림을 사용했다.
이성의 화법에는 소폭의 수목과
착생청록이 있는데,
그것을 모두 본받아야 한다.
그 크게 이루어진 것을 모아서,
그것이 스스로 機軸(창의력이나 기량, 역량)에서 나타난다.
사오 년을 더하면,
문징명과 심주 두 사람은
우리 吳 지방에서 독보절일 수 없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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