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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가직무능력표준-조경분야 고등학교 교육훈련과정 적용 운영 중간보고

by 나무에게 2013. 12. 24.

1. 목표
가. 2008 개발된 KSS-조경을 반영한 전문계고등학교 조경 교육훈련과정 개발(개선, 보완, 신규 교과목)
나. 개발된 교육훈련과정 교과의 구체적이고 상세한 17주차/학기별*4학기/2-3학년 분량의 강의계획서 및 수업개요서 작성
다. 개선, 보완, 신규로 개발된 조경 교육훈련과정의 2010년, 2011년 적용 운영을 위한 필요 교재 개발

2. 기대효과
가. 활용 및 도입타당성 평가 자료 제시
나. 산업체 요구 현장중심 인력양성체제 구축-교원,학생,산업체
다. 교사-산업체-직무분석 전공자와의 협력활동을 통한 현장중심마이드 제고와 실질적 산학협동 강화

3. 주요 보고 사항
01) 핵심능력 4개 - B조경설계, C조경소재생산유통, D조경시공, F조경관리
02) 개설관련교과목-조경, 조경기술1, 조경기술2, 숲과인간, 산림자원기술, 화훼장식기술2, 농업기계, 생산자재, 농산물유통 9교과목
03) 개설교과 갭분석 결과
+충족-없음
+개선-11개 모듈 :  조경기술Ⅰ(5개), 조경기술Ⅱ(3개), 화훼장식기술Ⅱ(1개), 생산자재(2개)
+보완-19개 모듈 :  조경(4개), 조경기술Ⅰ(5개), 조경기술Ⅱ(6개), 산림자원기술(4개)
+신규개설-15개 모듈 :  조경(7개), 조경기술Ⅰ(1개), 조경기술Ⅱ(2개), 숲과인간(2개), 산림자원기술(1개), 농업기계(1개), 생산자재(1개)
04) KSS_조경 반영 불가능 : 기 개설교과목을 독립시켜 모듈을 적용하여 충족, 개선, 보완, 신규는 의미가 없음
+7차 교육과정의 탄생 배경(1차 집필, 2차...)
+KSS-조경의 탄생 배경
+마이스터고등학교의 탄생 배경
++KSS-조경(마이스터고 포함)의 관점에서 고교 수준의 핵심능력 4개(조경설계, 조경소재생산유통, 조경시공, 조경관리)를 교재로 개별화시켜 개발
++개발된 4개 교재에 기 개설교과목 모듈별 갭분석 결과 반영
++활용 : 기 개설교과 교육과정 운영에 적용 : 주교재, 부교재, 첨삭교재, 보충교재, 수행기준, 학습활동 등
05) 교수자 확보
+2009년 자체
+2010 이후 자체 및 산학겸임교사
06) 현 교수자 연수계획 : 2010년도 운영비에 반영 요망
+기존 교원 : 5개 분야 전문가 초청 연수 및 활용
+산학겸임교원 : 교수학습방법 및 교육학적 소양 위탁 및 자체 교류
07) 교재 개발 계획
+2009년 : KSS 교재 4권
+2010년-2011년 : 세부 전공 및 분야별 마이스터 육성 교재 6종
08) 직무수행능력 측정 위한 평가계획
+평가 방법 : 유형별로 구분 (KSS 조경의 10가지 유형을 적용)
+도구와 시기
++목표 설정에 대한 평가
++교재 개발에 대한 평가
++교재의 충실성과 성취도에 대한 평가
++교수자-학습자-산업체 연계 운영에 대한 평가
09) 직무수행능력 성취 방안
+교수-학습방법 개선활동 : 교수학습방법개선/교수능력향상으로 구분
+교수-학습자료 개발활동 : 미래 예측 위한 세부 전공 교재 개발 7종
10) 직업기초능력 측정 위한 평가 방법
+조경설계
+조경소재생산과유통
+조경시공
+조경관리
11) 졸업생 학습 성과 만족도 조사 계획
+졸업생 만족도 조사방법 평가지 활용
+조사 결과 반영 및 활용
12) 졸업생 현업적용도 측정 계획
+조사 방법과 반영 및 활용계획 수립 후 실행
13) 재교육 등 관리 계획 : 수립 후 실행
14) 능력 단위별 전공/실험실습 교과목의 이수 체계
+4개 능력단위별로 8개 교과목과 11개 모듈과의 연계 이수
15) 교과 영역별 교수자 수 확보 목표 및 계획 : 자체 협력가능 교사 지원 및 산학겸임교사 활용
16) 전공 실험실습 보조 인력 확보 계획 : 현장 직원 또는 전문학교 조교 활용
17) 교수자 업적평가 방법 및 보상 계획
+교수자 업적 평가 방법 : 평가지 활용
+교수자 보상 방법 : 교수 역량 강화, 주문식 교육 확대, 협약 산업체 확대, 학생 지도 역량 강화, 졸업생 네트워크 구축 등
18. 산학협력계획
+에스빠스 조경 외 12개 업체 구축 진행
19. 운영 전, 과정, 후 자료와 결과의 수집 전산화 계획 : 업무 분장에 의한 진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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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원고료(교재개발) 2009년도 전체 개발-신구대와의 형평성
2. 회의비 줄여서 교재개발 원고료 지원
3. 2010년도의 운영비와 교재 개발(세부전공, 마이스터용)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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