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나무와함께

저혈당증

by 나무에게 2013. 12. 24.

1. 저혈당증의 정의

저혈당증이란 혈당이 필요한 양보다 부족한 상태 말한다. 당뇨병은 인슐린이 정상보다 부족한 병이고, 저혈당증은 인슐린이 필요량보다 많이 분비되는 병이다.

2. 저혈당증의 종류

저혈당증은 혈당을 조절하는 기관들의 종양 같은 이상으로 오는 기질적 저혈당증과 잘못된 식습관에서 발생하는 기능적 저혈당증, 지나친 인슐린 주사나 혈당강하제의 과다한 복용으로 나타나는 인위적 저혈당증으로 나누어지는데 여기서 말하는 저혈당증은 이중에서 기능적 저혈당증만을 의미한다.

3. 저혈당증의 원인

식사량이 적거나, 식사를 잘 거르거나, 제 시간에 식사하지 않은 경우, 단 것을 지나치게 많이 먹는 경우, 위장병 환자의 경우 먹고싶어도 못먹거나, 아니면 먹더라도 조금밖에 못먹을 경우, 고기를 전혀 안먹거나, 먹고싶어도 소화불량 때문에 고기를 전혀 못먹는 경우.   

4. 저혈당증의 증상

평소엔 괜찮다가 배가 고프면 몸이 떨리고, 기운이 빠지며, 식은땀이 나고, 심장이 뛰고,  불안해지며, 입술주위나 손끝이 저려오는 등의 증상이 있으며, 음식을 먹으면 이런 증상들이 금방 사라짐.

누구나 배가 고프면 일시적으로 이런 저혈당 증상이 약간 나타날 수 있지만 저혈당증이 있으면 조금만 배가 고프더라도 이런 증상이 훨씬 심하고, 또한 자주 나타난다.  

5. 저혈당증의 예방

저혈당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항상 일정한 식사량을 일정한 시간에 해야 하며, 식사를 거르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저혈당의 1차적 치료는 식이요법을 통한 혈당 조절이다. 기능성 저혈당증은 부적절한 식이로 인해 탄수화물 대사가 잘못되 일어나는 증상의 복합체이기 때문에 식이요법을 하는 것이 좋고, 한방치료로 치유가 잘되므로 증상이 심하다면 한방치료를 받는 것이 좋다.

6. 저혈당증의 식이 요법

저혈당증은 입이 짧거나 단것을 좋아하는 사람에서 주로 나타난다. 단순 탄수화물(단순당)이나 가공된 당을 섭취하게 되면 우리 몸에서 재빨리 흡수되 혈당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인슐린 분비가 증가하게되 혈당이 떨어진다. 반면에 가공되지 않은 음식 속 당이나 복합 탄수화물(복합당)은 흡수가 천천히 일어나 혈당이 갑자기 오르거나 인슐린의 갑작스런 증가에 의해 저혈당에 빠지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므로 모든 단순, 정제된 탄수화물을 피해야하는 반면 복합 탄수화물, 고섬유질 식품은 더 많이 섭취해야 한다. 콩류 음식을 규칙적으로 섭취해야 한다. 조금씩 자주 먹는 것이 혈당을 안정되게 유지하는데 더욱 효과적이다.

'::나무와함께' 카테고리의 다른 글

10_리호미履虎尾  (0) 2013.12.24
무엇부터 하지?  (0) 2013.12.24
반야로 차에 대하여...  (0) 2013.12.24
09_小畜-밀운불우  (0) 2013.12.24
08_比-비지비인  (0) 2013.12.24